로그인정보 입력 영역

내서재

더보기

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.

전자책

  • 다운로드
  • 뷰어사용안내
  • 자료대출안내

새로나온 책

더보기

공지사항

더보기

컨텐츠상세보기

[지적대화를 위한 B급상식] 지적대화를 위한 B급상식 2 (커버이미지)
북레일
[지적대화를 위한 B급상식] 지적대화를 위한 B급상식 2
  • 평점평점점평가없음
  • 저자이광호 
  • 출판사위즈덤북스 
  • 출판일2020-10-21 
보유 1, 대출 0, 예약 0, 누적대출 0, 누적예약 0

책소개

언제 어디서나 누구라도 알고 싶고, 알고 있을 법한 것이 상식이다. 꼭 알아야 할 것을 모르고 있을 때 ‘무식하다’ 또는 ‘몰상식하다’는 소리를 듣게 된다. ‘아는 것이 힘이다Scientia est potentia.’라고 베이컨Francis Bacon은 말했다. 누구나 힘이 세지고 싶은 욕망이 있다. 그 욕망을 충족하려면 다양한 경험과 그 경험에서 도출된 이론과 웃음을 장착해야 한다. 그래야 무수히 많은 사람들 앞에서 방구께나 낀다. 방구께나 낀다는 소리를 들으려면 지식과 정보를 능수능란하게 구사를 해야 한다. 그리고 단지 구사하는 수준에서 멈추는 게 아니라 언어유희로 업그레이드해 썰을 풀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. 좌중을 배꼽 빠지게 농락하며 웃길 수 있는 썰은 능력이다. 그 능력의 토대는 상식이다. 상식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에게 충분조건이다. 그 상식을 웃음으로 환원하는 능력은 필요조건이다. 경청은 마음을 얻지만 유머humor는 마음을 열고, 유머러스한 지식은 마음을 움직인다.

저자소개

단 한 번도 멈춘 적이 없다. 이게 내 인생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고 생각한다. 인생이란 자전거를 타는 것이다. 결코 내릴 수 없는 인생의 자전거는 페달을 밟지 않으면 멈춘다. 멈춘다는 것은 결국 절망과 좌절이다. 그래서 잠시라도 발을 움직이지 않으면 안 된다는 신념으로 오늘을 산다. 그동안 세상으로 떠나보낸 책들은 〈알쏭달쏭한 절대상식〉 〈마음을 확, 사로잡는 화술〉〈유쾌한 심리 처세술〉 등이 있다. 나는 철저한 프리터다. 프리터의 삶은 인식의 유연성을 전제로 하지 않으면 안 된다. 그리하여 오늘도 나는 낯선 곳을 향해 발을 내딛는다. 내 발 끝에 그 무엇이 있을지 모르지만 그 결과에 대해서는 겸허히 인정하고 받아들이기 위해 오늘도 심장박동소리에 맞춰 뛴다.

목차

들어가며<br /><br />치즈로 대포를 쏜 전쟁<br /><br />화투, 비광의 주인공은 실존인물?<br /><br />최고의 경제학자 마르크스는 경제에 ‘꽝’<br /><br />비틀즈를 알린 소녀<br /><br />〈미완성교향곡〉이 미완성인 까닭은?<br /><br />베르사이유 궁전에 화장실이 없는 까닭<br /><br />예언자 노스트라다무스의 부업<br /><br />숙맥의 뜻<br /><br />매니큐어는 신분을 상징하는 것<br /><br />빗나간 예상들<br /><br />붉은 색으로 이름을 쓰지 말라는 까닭은?<br /><br />테디베어의 유래<br /><br />배의 진수식에 샴페인이 빠지지 않는 까닭<br /><br />마파두부와 할머니<br /><br />마카로니가 만들어진 나라는?<br /><br />핫도그 이름의 유래<br /><br />식인종의 식사습관<br /><br />이슬람교의 일부다처제<br /><br />프랑스 귀부인들의 피부가 검었던 까닭?<br /><br />에펠탑이 철거될 뻔한 사연은?<br /><br />미국의 금주법이 술집을 성행하게 했다<br /><br />초콜릿 이름의 어원은?<br /><br />레스토랑은 보양식이다?<br /><br />샴페인으로 분수를 만든 나라<br /><br />실루엣의 어원은 구두쇠 실루엣<br /><br />향수의 원조는 젊어지는 약<br /><br />쇼트케이크에서 쇼트는 짧다는 뜻이 아니다<br /><br />비행기 납치를 뜻하는 하이잭에 담긴 의미<br /><br />인상파는 왜 그렇게 불리게 되었을까<br /><br />양파를 숭배한 이집트인<br /><br />세계 최초로 전화기를 가졌던 사람은 누구와 통화했을까<br /><br />고대 로마의 월급은 소금이었다<br /><br />버터를 몸에 발랐던 로마인<br /><br />하트가 사랑의 표식이 된 유래<br /><br />아톰의 뾰족한 헤어스타일<br /><br />13이 불길한 숫자로 여겨지는 까닭<br /><br />밀은 원래 환각제<br /><br />볼링에서 스트라이크 세 번을 터키라 부르는 까닭<br /><br />감자칩에 최음성분이 있다?<br /><br />조개껍데기 화폐도 위조가 가능했을까<br /><br />화장실을 표기하는 프랑스어가 없는 까닭<br /><br />인기인을 스타라 부르는 이유<br /><br />프랑스어에서는 H가 발음되지 않는다<br /><br />사람들이 귀고리를 착용하게 된 유래는<br /><br />전 세계에 남아 있는 흡혈귀의 전설<br /><br />트럼프 카드 수에 담긴 뜻<br /><br />칵테일은 미국적 발상의 결과<br /><br />저승사자가 부를 때의 답<br /><br />도긴개긴, 피장파장

한줄 서평